1. 안전과 위험
- 사전적으로 안전은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는 상태'를 의미하며, 현대의 다양한 위험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는 안전을 위한 중요한 핵심과제로 등장하였음.
- 위험은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발생가능성과 결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최근 안전은 위험이 없는 완전한 상태가 아닌 '허용할 수 없는 위험이 없는 상태'로 재정의됨.
- 안전과 위험의 관점에서 안전한 학교는 허용되는 수준에서 위험이 잘 관리되고 있는 학교라 할 것임.
- 위험은 긍정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음에 따라 학교에서는 부정적 위험을 최대한 감소시키는 동시에 긍정적 위험에 대한 경험과 도전을 할 기회를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함.
- 안전이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위험으로부터 학생을 보호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해야 될 안전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임.
2. 학교안전
<학교안전의 의의>
- 학교는 학생을 각종 위협으로부터 보호해야 하고, 미래 사회의 주체로서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고 타인을 돌볼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해야 할 책무를 가짐.
- 학교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의 요소가 매우 다양하고 대상이 매우 광범위하며, 다양한 사회적 위험 요인들이 학교안전에 많은 영향을 미쳐 해답을 찾기가 쉽지 않음.
- 학교안전의 핵심은 학생 각자가 학교가 가장 안전한 장소임을 느끼도록 해야 하며, 학부모가 자녀를 편안하게 맡길 수 있는 학교로 만드는 것으로 이는 모근 학교구성원의 책무임.
<학교안전 구성요소>
- 학교안전은 '안전교육', '안전관리', '안전지원' 등 3개 영역으로 구분됨.
- 안전교육은 학생들에게 위험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포함하여 안전한 행동습관 형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성인기의 안전한 삶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
- 학교안전교육은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등 7대 영역으로 구분하며, 학교안전교육 실시 기준 등에 관한 교육부 고시에 따라 학년별로 연간 51차시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음.
- 학교안전관리는 안전하고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위한 '학교시설 안전관리'와 '학생 안전관리'로 구분할 수 있음.
- 안전지원은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함.
- 학교의 한정된 인적.물적 자원으로 학교안전을 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에 따라, 학교안저은 학교만의 책무가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나서야 해결될 과제임.
3. 안전한 학교란
- 안전한 학교는 안전교육, 안전관리 및 안전지원이 긴밀히 연계되어 학교현장에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달성될 수 있음.
- 안전문화는 안전에 대한 구성원의 가치.신념.태도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규칙을 준수하는 의존적 안전문화에서 개인 기반의 독립적 안전무화, 최종적으로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의존적 안전문화로 발전함.
- 우리가 지향하고 있는 안전한 학교는 안전한 환경을 기초로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교구성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며, 상호 돌보는 학교가 되어야 할 것임.
- 또한 위기 또는 위험 상황에서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나아가 친구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돌보는 학생으로 키우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모습을 갖춘 학교가 바로 안전한 학교라 할 것임.
'강의 자료 > 안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안전교육 7대 영역 (0) | 2024.01.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