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자기주도적인 사람 -> 자기주도성
- 폭넓은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진취적 발상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 창의와 혁신
-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 포용성
-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 시민성
1. 자기주도적인 사람이란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사람을 말함.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자주적인 사람’을 ‘자기주도적인 사람’으로 개선된 것임. 학습자 주도성은 자신의 삶과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구성하는 능력으로 미래 사회에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음.
2. 창의적인 사람이란 폭넓은 기초능력을 바탕으로 진취적 발상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을 말함. 미래사회에 필수적인 인간상임.
3. 교양 있는 사람이란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사람을 말함.
4. 더불어 사는 사람이란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을 실천하는 사람을 말함.
'교육 자료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별 핵심역량(싱가포르, 일본, 호주, 홍콩) (2) | 2025.03.30 |
---|---|
역량중심교육이란? (0) | 2025.03.30 |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진해야 할 과제 (0) | 2025.03.30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0) | 2025.03.30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과 주요 변화 내용 (0) | 2025.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