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자기 관리를 위한 역량>
1. 자기관리 역량: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창의성을 위한 역량>
2.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
3. 창의적 사고 역량: 폭 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포용성을 위한 역량>
4.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
5. 협력적 소통 역량: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을 구형하는 역량
6. 공동체 역량: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포용적 가치와 태도로 지속 가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역량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큰 차이점은 의사소통 역량이 단순한 의사소통을 넘어 서로 소통하는 협력적 소통 역량으로 변화하였다는 점임.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역량의 큰 틀은 유지하고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치와 교과 교육 방향, 성격 등을 바탕으로 변동성·불확실성·복잡성이 특징인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체계화하여 제시함.
핵심 역량이란 기존 학교에서 중요시 여기는 ‘현재’보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다양하고 중요한 능력을 의미하기에 전 세계적으로 ‘역량’을 강조하고 있음.
'교육 자료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별 핵심역량(싱가포르, 일본, 호주, 홍콩) (2) | 2025.03.30 |
---|---|
역량중심교육이란? (0) | 2025.03.30 |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진해야 할 과제 (0) | 2025.03.30 |
2022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4) | 2025.03.30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과 주요 변화 내용 (0) | 2025.03.30 |